티스토리 뷰

 


많은 분들이 ‘운동’하면 헬스나 복싱, 태권도, 배드민턴 등과 같은 종류의 운동을 상상하기 쉬운데요. 우리가 하루에 몇 번씩 하게 되는 ‘걷기’ 또한 운동의 한 종류입니다. 운동선수들이 하는 것처럼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지 않고도 운동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걷기 운동을 주로 하시는데요. 방법 또한 어렵지 않고 말 그대로 걷기만 하면 운동이 되기 때문에 오랜기간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게다가 COVID19 사태로 인해 마땅한 운동을 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요즘엔 시국에 안성맞춤인 걷기운동을 통해 지구력 및 근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리고자 글을 써 보았습니다.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1 - 우울증 완화

 

시국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사회생활이 축소되고 인간관계가 상당부분 단절되면서 ‘코로나 우울증’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이였다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친구들과 놀거나, 혼자 여가활동을 즐기거나, 여행을 가거나, 맛있는 것을 먹으면서 내적 우울감을 떨칠 수 있으나 코로나로 인해 외부활동이 제약을 받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의해 5인 이상 만나는 것도 금지되었으며 경제 재정이 축소되면서 여가활동의 폭도 크게 줄어 많은 사람들이 우울감의 출구를 잃었습니다.

 


지나친 우울감이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것은 매우 쉬우며 코로나로 인한 다양한 제약 또한 무기한으로 연장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적절한 우울감 해소 방책을 찾는 것이 시급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걷기운동이 우울증 완화를 도와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데요. 운동은 아드레날린을 활성화하여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근육을 사용하여 신체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우울증에 빠져버릴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합니다.

 


우울증은 물론 정신적 스트레스가 극심할 때도 발병하지만 밥을 잘 챙겨먹지 않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 등 신체적인 체계가 무너질 때 뇌가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더욱이 신체적인 부분에 신경을 쏟아 극심한 우울감에 먹혀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입니다. 걷기운동은 아무리 근력이 없는 사람이라도 부담스럽지 않게 할 수 있는 운동이고 실내운동이 아니라 바깥 경치를 보며 맑은 공기를 쐬며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기분전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울증 및 조울증과 같은 조현병에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취료로서 산책 및 간단한 운동이 필수화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는 환자의 건강이나 근력 등 신체적 요소를 신경 쓴 치료법이기도 하지만 치료 대상자의 정신적 건강과 정상적인 사고능력 개발을 위한 첫 번째 단계이기도 합니다. 평소 보인이 우울감에 빠져 쉽게 헤어나오기 힘들다든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되시면 간단한 경보 운동을 통해 심리적 긴장상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2 - 건강 증진

걷기운동이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역시 신체입니다. 걷기운동을 즐겨하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걷기운동을 통해 정말 다양한 신체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데요. 누가보기에도 멋진 이두박근이나 복근을 만들기는 힘들더라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건강을 챙기는 데는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 바로 걷기운동입니다. 호흡기, 폐, 심장, 근육, 뼈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건강을 유지하게끔 해주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영향을 나비효과가 되어 그 사람의 정신이나 평소 생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걷기운동을 하면서 잘못된 숨쉬기 습관을 고치거나 호흡기 질환이 개선되었다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는 걷기운동이 올바른 호흡과 건강한 호흡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평소 목이 예민해 자주 건조해지거나 호흡기 건강이 안좋으신 분들은 걷기 운동을 통해 호흡기 개선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은 폐, 심장 등의 신체 기관의 역할을 돕기도 합니다. 걷기운동을 꾸준히 오래 했을 때 처음 걷기운동을 시작했을 때와 달리 눈에 띄게 심폐력 및 지구력이 상승한 것을 눈치채실 수 있는데요. 이처럼 폐활량이 증가하여 폐질환 발병 가능성을 낮추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심장질환 발병률 또한 크게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운동도 운동인만큼 당연히 지방을 태워 근육을 사용하는데요. 때문에 비만으로 걱정이신 분들이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뉴스 및 조사에 따르면 걷기 운동은 고지혈증 개선 및 당뇨 예방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평소 건강관리에 소홀하셨던 분들이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걷기운동은 근육과 뼈를 강화하여 나이대가 있으신 분들이 필연적으로 고통받는 골다공증 혹은 관절염 등의 고통을 예방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굳어버린 근육을 유연하게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상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들에 대해 알아보는 글이었습니다. 걷기운동에 하루에 30분씩만 꾸준히 투자하면 웬만한 건강관리 못지않게 매우 큰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효율적인 운동 방법입니다. 또한 걷기운동은 재활치료로도 활용되는 만큼 남녀노소 꾸준히 하기 어렵지도 않으며 다양한 경치를 보며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최미로 재미 들이기에도 쉽습니다. 현재 걷기운동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들이나 포스팅들을 찾아보면 어렵지 않게 시작하실 수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걷기운동을 시작하면 정신건강이나 신체건강 모두에 큰 도약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두들 걷기운동을 통해 항상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건강하고 반짝거리는 생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링크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